믿음이 가는, 소망을 이루는, 사랑을 실천하는 지엔산부인과

무통 분만

고통을 덜어주는
무통 분만

산모들이 두려워하는 출산의 통증을 의학적인 방법으로 해결해 주는 대표적인 방법입니다. 의학적으로 “경막외 마취”라고 하는 것으로 척추를 싸고 있는 경막 바깥 공간에 마취제를 삽입하여 통증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하반신에 감각 신경이 둔화되어 통증이 경감되지만 운동 신경은 남아 있어 다리를 움직일 수 있고 의식에 영향이 없어 산모가 출산 과정에 주관적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무통 분만

>

시행하는 시기
  • 보통 통증이 심하게 일어나는 시기인 자궁경관이 4cm 정도 열렸을 때 무통 마취를 시도하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 진통은 격어야 되며, 이 보다 빨리 하게되면 자궁 수축이 억제되어 자연 분만에 지장이 있게 됩니다.

>

장점과 단점
  • 경막외 마취의 최대 장점은 마취를 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자궁경관이 부드러워져 분만 시간이 짧아 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산모의 통증으로 인한 자궁 혈류 감소와 과호흡에 의한 태아의 손상을 예방할 수가 있습니다. 분만 시 회음부 절개나 봉합시 통증을 느끼지 않으며 진통 중 응급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에 전신마취없이 무통 마취만 가지고 수술을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제왕절개술후 통증을 경감시켜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 단점으로는 두통이나 척추 마취가 되는 경우가 있고, 무통 마취를 시행한 12%에서 통증이 일부 남았고 3% 정도는 마취효과가 없는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저혈압이 발생할 수 있으며 두통, 구토, 메스꺼움, 두통 등의 증세가 나타탈 수 있고 일시적으로 소변보기가 어려운경우가 있으며, 경련, 요통 등의 후유증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시행하면 좋은 경우
  • 심장병이나 폐에 이상를 가지고 있는 산모들은 무통 마취를 하면 통증에 의한 병의 악화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이나 당뇨병, 갑상선 질환을 앓는 위헙 산모들에게도 좋은 것으로 되어있습니다.

>

시행하면 안되는 경우
  • 디스크나 교통 사고로 인한 허리에 손상을 받은 적이 있거나 다른 이유로 척추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시행할 수 없으며, 임신 중 혈소판이 감소하는 등 혈액 응고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시행할 수 없습니다.

>

무통분만시 산모가 주의할 점
  • 무통 마취는 자궁 수축이 올 때 느끼는 산모의 통증만을 경감시켜 주는 것으로 아이를 저절로 낳을 수 있게 하여 주는 것은 아닙니다. 진통 중인 산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있어야 무통 마취의 효과를 볼 수가 있습니다. 무통 마취는 통증이 없어지므로 산모가 진통이 오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가 뭉치는 느낌을 알아 스스로 힘을 주는 경우도 있지만 전혀 느낌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때는 의사나 간호사의 지시에 따라야만 합니다. 또 실제로 무통 마취에 의해 진통시간이 단축될 수가 있지만 산모의 협조가 없는 경우 오히려 진통 시간이 길어지거나 수술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엔산부인과 의료진

MEET THE
DOCTOR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GN의 담당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