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 가는, 소망을 이루는, 사랑을 실천하는 지엔산부인과

자궁근종, 선근증 용해술

자궁근종과 선근증은
가장 흔한 부인과 종양

자궁근종과 선근증은 월경 과다, 생리통, 만성 골반 및 하복부 통증, 부정기 자궁출혈 및 배뇨장애, 빈뇨, 변비, 성교통등을 보이는 가장 흔한 부인과 양성 종양입니다. 두 질병은 발생 원인이 서로 다르나 증상은 비슷하며, 서로 잘 동반이 됩니다. 젊은 여성에서도 불임과 습관성유산 및 조산 등의 위험이 증가됩니다. 대체로 월경 과다 또는 생리통, 하복부 통증으로 내원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나, 증상 없이 부인과 정기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선근증 이해하기

>

발생 빈도와 원인
자궁근종 자궁 선근증
증상 월경과다(주증상),만성골반통증, 생리통, 이상 출혈, 빈뇨, 변비, 불임, 자연유산 생리통 (주증상), 월경과다 (주증상),
만성골반 통증, 이상 출혈, 빈뇨, 변비, 불임, 자연유산
발생 빈도 가임기 여성의 20% 가임기 여성의 15~20%
발생 원인 자궁 근육이 뭉쳐 혹이 만들어 지는 병, “살혹” 또는 “물혹”으로 불림 자궁내막 세포가 자궁근층을 침범하여 지속적으로 자라나 자궁근층이 두꺼워지는 병
모식도
초음파 소견
혹의 경계 뚜렷하다 경계가 없다
혹의 타입 장막하근종 (자궁 외측으로 커짐), 근막하근종 (자궁 근육층 속에서 커짐), 점막하근종 (자궁 내측으로 커짐) 자궁 전체 또는 자궁 후측으로 퍼짐
자궁크기 혹의 크기에 따라 다양하나, 대부분 크다. 전체적으로 부어있는 듯이 크다
악성 확율 폐경 후 약 1% ( 자궁 육종) 0.5 % 미만
증상 월경과다(주증상),만성골반통증, 생리통, 이상 출혈, 빈뇨, 변비, 불임, 자연유산 생리통 (주증상), 월경과다 (주증상), 만성골반 통증, 이상 출혈, 빈뇨, 변비, 불임, 자연유산
진단 증상, 골반 진찰, 골반 초음파 검사
치료 적응증 1. 월경과다, 생리통이 심한 경우, 빈혈을 동반한 경우
2. 만성 통증, 이상 자궁 출혈이 있는 경우
3. 혹이 큰 경우 (자궁이 임신 12주 크기 이상 )
4. 지속적으로 혹이 자라는 경우
5. 2차 증상 (압통, 빈뇨, 변비)이 있는 경우
6. 불임, 습관성유산을 동반하는 경우
7. 폐경 이후 혹이 자라는 경우 (악성 가능성 의심)
8. 환자가 적극적인 치료를 원할 경우
치료 계획 혹의 크기, 위치, 갯수, 나이, 임신 희망 여부등에 따라 결정
치료 방법 1. 근종 용해술 (질식 또는 복강경)
2. 근종 절제술 (복강경, 자궁경 또는 개복)
3. 자궁 적출술 (복강경, 개복 또는 질식)
1. 선근증 용해술 (질식 또는 복강경)
2. 자궁 적출술 (복강경 또는 개복)
본원 시술방법 위의 모든 방법 모두 시행

궁금해요

자궁근종이란? 왜 생기나요?
자궁 선근증은 어떤 병인가요?
자궁 선근증은 자궁 근종과 어떻게 다른가요?
자궁 근종이나 선근증에서 가장 흔한 증상과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자궁근종은 임신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치료하지 않고 지켜보기로 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자궁 근종이나 선근증이 폐경 후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나요?
근종을 방치하게 되면 암이 되는 건가요?
자궁근종이란? 왜 생기나요?

!

자궁근종이란? 왜 생기나요?
  • 자궁의 근육과 결합조직 이상증식에 의하여 생기는 양성종양으로 크기는 다양합니다. 대부분은 자궁체부(몸통)에 생기며, 호발연령은 35~50세의 여성으로 특히 출산경험이 없는 여성에서 더 많습니다. 증세는 주로 과다월경과 부정출혈로서 빈혈을 초래하고, 그 때문에 여러 가지 증세가 동반됩니다. 발생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근종의 성장은 에스트로겐(여성호르몬)에 의존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이유로는 난소의 기능이 왕성할 때 근종이 잘 자라고 초경 이전이나 폐경기 이후에는 발생이 드물고 특히 폐경기 이후에는 근종의 크기가 감소하는 점 등을 들수 있습니다.
자궁 선근증은 어떤 병인가요?

!

자궁 선근증은 어떤 병인가요?
  • 자궁내막 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궁 근육층 안에 존재하는 경우입니다. 주로 평균 40∼49세의 여성이나 폐경전 여성에게 나타나는데, 대부분 분만 경험이 있는 여성에게서 발견됩니다. 원인은 아직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으며, 증세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주로 35∼50세의 연령층에서 40∼50%는 월경과다, 15∼30%는 생리통 같은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여성 가운데 12∼18%의 비율로 발생하며 약 57%는 자궁근종을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선근증은 자궁 근종과 어떻게 다른가요?

!

자궁 선근증은 자궁 근종과 어떻게 다른가요?
  • 자궁선근증이란 자궁내막 세포가 자궁근층을 침범하여 지속적으로 자라나 자궁근층이 두꺼워지는 병으로, 근종과는 달리 경계가 뚜렷하지 않으며, 자궁은 전체적으로 부어있는 듯이 크며, 주증상은 근종과는 달리 생리통이이며 생리과다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가임기 여성의 15~20%에서 발견돠며, 자궁근종과 흔히 동반되기도 합니다. 진단은 증상과 초음파검사로 가능하며 치료는 자궁근종과 달리 절제 수술이 불가능하며, 최근에는 자궁 선근증 용해술을 시도합니다.
자궁 근종이나 선근증에서 가장 흔한 증상과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

자궁 근종이나 선근증에서 가장 흔한 증상과 합병증은 무엇인가요?
  • 제일 많이 호소하는 증상은 월경과다와 생리통입니다. 특히 월경과다로 인한 출혈로 자궁근종 환자의 30% 정도에서 빈혈을 동반하게 됩니다. 폐경전 여성에서의 가장 흔한 빈혈의 원인은 월경과다로 인한 출혈 때문입니다. 경미한 빈혈은 뚜렷한 증상이 없습니다. 피로감이 쉽게 오고 운동 직후에 남들보다 쉽게 숨이 차고 가슴이 두근거리는 (맥박이 빨라지는) 정도입니다. 그러나 빈혈이 심해지면 어지러움, 두통, 이명감등의 증상과 함께 피부색이 창백해지며, 잠깐 의식을 잃고 쓰러지기도 합니다. 이는 뇌로 가는 산소의 공급량이 떨어져 생기는 현상으로, 저혈압일 경우에도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만성 빈혈일 경우에는 정서가 불안해지고, 밤에 잠을 잘 자지 못하며, 집중력이 떨어집니다. 빈혈의 진단은 혈중 헤모글로빈 농도 12g/dL 이하이며, 10g/dL 이하를 심한 빈혈로 정의합니다. 가장 근본적인 치료는 자궁 근종/선근증을 치료하고, 치료 전후에 경구 또는 주사용 철분제를 투여하는 방법입니다. 매우 심한 빈혈의 경우( 8g/dl 이하)에는 수혈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자궁근종은 임신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

자궁근종은 임신에 어떤 영향을 주나요?
  • 자궁 근종은 가임기 여성의 20%에서 발견되는 매우 흔한 질환입니다. 자궁 근종이 있는 위치나 크기, 갯수에 따라 착상을 방해하여 불임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임신을 원하는 경우 문제가 되는 근종은 제거 수술이 필요하며, 크기가 크지 않은 경우에는 근종을 가진 채로 임신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임신중 근종 수술은 금기입니다. 임신중 자궁근종은 대개 크기가 커지는 경우가 많으며, 크기가 커지게 되면 유산, 조산, 난산, 산후 출혈의 가능성이 증가합니다. 크기가 3cm 미만인 경우에는 임신유지나 분만에 미치는 영향은 적으며, 3cm 이상의 경우 유산, 조산, 태반조기박리, 제왕절개 위험이 증가하며, 6cm 이상이 되면 난산, 산후 출혈의 빈도가 증가합니다. 임신중 커진 근종은 분만 후 대개 줄어들게 됩니다. 또한 임신 또는 산욕기 동안 근종은 호르몬의 영향을 받아 근종이 흐물흐물해지거나 근종내부가 괴사되는 적색 또는 육성 변성이 되는 경우가 있는데, 증상으로 국소적 통증과 압통, 미열등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신중 충수염, 신우신염, 요로결석, 태반조기박리등과 감별진단 해야하며, 치료는 코데인같은 진통제를 사용하며 대개 수일이내 증상이 없어집니다.
치료하지 않고 지켜보기로 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치료하지 않고 지켜보기로 한 경우에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 3개월 간격으로 내원하여 빠른 속도로 자라는 근종인지 또한 증상을 확인하고 이후에는 6개월마다 정기 검진시 증상, 근종의 크기, 갯수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자궁 근종이나 선근증이 폐경 후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나요?

!

자궁 근종이나 선근증이 폐경 후 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도 있나요?
  • 아닙니다. 자궁 근종이나 선근증은 여성호르몬에 의하여 성장하므로 폐경이 되면 성장을 멈추거나 크기가 작아지는 것이지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폐경 이후 근종 크기가 커지면 악성 (암)이 의심되는 경우이므로 자궁 적출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근종을 방치하게 되면 암이 되는 건가요?

!

근종을 방치하게 되면 암이 되는 건가요?
  • 근종의 경우 암일 가능성은 1% 미만입니다. 크기의 급격한 증가, 진단시 크기가 너무 큰 경우, 폐경 이후 근종 크기가 커지는 경우에는 암(육종)일 가능성이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자궁 적출술을 바로 시행해야 합니다.

지엔산부인과 의료진

MEET THE
DOCTOR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GN의 담당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