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이 가는, 소망을 이루는, 사랑을 실천하는 지엔산부인과

배아이식

지엔산부인과,
단일공 복강경 센터 특징

자궁근종과 선근증은 월경 과다, 생리통, 만성 골반 및 하복부 통증, 부정기 자궁출혈 및 배뇨장애, 빈뇨, 변비, 성교통등을 보이는 가장 흔한 부인과 양성 종양입니다. 두 질병은 발생 원인이 서로 다르나 증상은 비슷하며, 서로 잘 동반이 됩니다. 젊은 여성에서도 불임과 습관성유산 및 조산 등의 위험이 증가됩니다. 대체로 월경 과다 또는 생리통, 하복부 통증으로 내원해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으나, 증상 없이 부인과 정기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배아 이식

1

배아이식이란?
  • 시험관내에서 수정과 배양을 통해 정상적으로 발육된 배아를
    부드럽고 가느다란 도관을 이용하여 자궁 내로 넣어주는 과정으로,
    난자채취 후 주로 3일 또는 5일 후에 실시하게 됩니다.
  • 자궁경관의 협착이 심하여 도관을 이용한 배아이식이 힘든 경우에는 초음파 유도하에 특수 바늘을 이용하여 자궁벽을 통하여 자궁강내 배아이식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배아이식은 전혀 통증이 없어 마취가 필요없는 시술이므로 배아이식 당일 아침식사를 하시고 병원에 오시면 됩니다. 시술 자체는 2~3분 정도 소요되며, 병원에서 약 1~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하시고 귀가하시게 됩니다. 착상은 배아이식 후 약 3~5일 후에 되며, 활동 정도에 따라 임신 성공률에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귀가 후에는 특별한 안정을 취하실 필요가 없고 일상생활에도 제한이 없으며, 직장에서 정상 근무하셔도 됩니다. 다만 심한 운동이나 격렬한 성관계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2

보조 부화술
  • 수정란은 착상하기 위해 보호막(투명대)을 뚫고 나와야(부화)하나, 수정란 껍질(보호막)이 너무 두껍거나 단단한 경우에는 배아의 질이 좋더라도 부화에 실패하여 잘 임신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배아이식 약 1~2 시간 전에 현미경 미세조작기를 이용하여 특수 레이저 또는 효소를 이용하여 배아껍질(투명대)의 일부분을 제거하여 줌으로써 원활히 부화가 되어 착상이 잘 되도록 도와줍니다.
  1. 35세 이상
  2. 생리 3일째 혈중 FSH 수치가 높은 경우
  3. 투명대가 두꺼운 경우
  4. 수정란의 발달이 느린 경우
  5. 3회 이상 좋은 수정란 이식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않되는 경우
  • 황체 호르몬은 배란 후 (난자채취 후) 난소에서 분비되어 자궁내막에 작용하여 착상이 되도록 준비해주고, 임신된 경우에는 임신을 유지시켜 주는 호르몬입니다. 황체 호르몬 분비는 임신 8~10주 사이에 난소에서 태반으로 이행되며 분만시까지 계속 태반에서 분비됩니다. 따라서 배아이식후 배아의 착상을 도와주기 위해 황체 호르몬제를 배아이식 당일부터 임신확인일까지 매일 투여합니다. 투여방법은 주사제로 50mg (1 cc)을 근육주사(엉덩이주사)하거나, 겔 90mg을 질에 삽입하거나, 질정 200 mg을 1일 2회 삽입합니다. 임신이 않된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게 돠고 약 3~5일후 생리가 시작됩니다. 임신이 된 경우에는 임신 6~7주 또는 10주까지 계속 투여합니다.
  • 임신 확인은 배아이식 약 10-14일 후 채혈하여 임신 호르몬 수치로 확인하며, 초음파를 통하여는 난소팽창 또는 복수 유무등을 확인하게 됩니다. 임신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약 3일 후에 다시 채혈하여 임신 호르몬 수치 상승을 확인하며, 약 1주일 후 질식 초음파를 통하여 임신낭(태낭)을 확인합니다.

지엔산부인과 의료진

MEET THE
DOCTOR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GN의 담당 의료진을 소개합니다.

메뉴